사회이슈

[사회이슈]김성훈 경호차장 이력

plum-seed 2025. 1. 13. 22:47

김성훈 경호차장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은 1965년 충청남도 연기군(현 세종특별자치시) 출신으로, 대전동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국제공공정책대학원(SIPA) 전문연구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1996년 경호공무원으로 임용된 이후, 인사과장, 사이버보안과장, 정보통신기술부장, 기획관리실장 등 기획 및 인사 분야의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경호처 내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경호처 기획관리실장을 거쳐 2024년 5월 경호처 차장으로 승진하였으며, 2025년 1월에는 박종준 경호처장의 사퇴로 경호처장 직무대행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어 논란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김 차장은 경찰의 출석 요구에 불응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보는 정치적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김 차장은 과거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진심’을 강조하며 대통령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이러한 그의 행보는 경호처 내 ‘강경파’로 분류되며, 조직 내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김성훈 차장은 경호처 내에서 정보통신 기술과 기획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현장 경호 경험이 부족하다는 비판도 받고 있습니다. 최근의 논란과 함께 그의 향후 행보가 주목되고 있습니다.